자녀학습을 도와주는 11가지 전략 자녀가 학습부진아일 경우 그 원인은 단순히 아이만의 문제가 아니라 부모와 환경적인 문제일 수 있습니다. 부모는 학습을 긍정적으로 도와주기 위해 조금 더 적극적인 전략을 실천하면 좋습니다. 1 중립 지키기 - 지나치게 칭찬하거나 지나치게 따지고 드는 것은 문제가 된다. 성공보다는 조금씩 향상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아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아 실망할 때 격려해 준다. 2 긍정적 태도 보이기 학교와 교사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불평을 한다면 “왜 선생님이 너한테 그것을 하라고 했을까?” 등의 질문으로 아이가 다른 면을 보도록 한다. 3 부모간 기대 일치하기 아이의 수행결과에 대해 부모가 모두 동일하고 분명한 기대를 보인다. 아이의 강점과 한계를 설명하되, 약점은 ‘잘 못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해야 되는 것’ 임을 강조한다. 모든 과목이 중요하고 모두 열심히 해야 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4 성취감 갖게 하기 장애물을 극복하고 완성했을 때의 성취감을 경험하게 한다. “엄마는 네가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라고 지지와 격려를 해 준다.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개념과 절차를 설명해 주되, 문제 자체를 풀어 주지는 않는다. 5 노력을 결과로 나타내기 노력한 만큼 결과가 좋은 경우, 이런 긍정적인 변화를 주시하게 한다. 피아노, 농구게임처럼 학업에서도 노력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6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방과 후 너무 늦게까지 놀지 않도록 한다. 공부가 끝날 때까지 TV를 보지 않게 하는 것도 좋다. 공부는 가족과 떨어진 곳에서, 매일 정해진 시간만큼 하도록 한다. 7 의사결정은 함께하기 가족계획이나 의사결정에 자녀를 참여시키면 동기부여가 되고 주체의식을 느끼게 된다. 주체의식은 아이가 가족규칙, 절차, 실행에 더 관여하게 만든다. 8 유인가 사용하기외출, 비디오 등 아이가 관심 있거나 필요한 것을 하도록 격려한다. (예) “주중에 수학숙제를 모두 하면 주말에 친구를 데려올 수 있어.” 약속한 일을 충분히 하지 못하면 약속된 보상을 주어서는 안 된다. 9 분명하게 의사소통하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아이의 입장에서 불안과 두려움을 인식하고, 말에 숨겨진 메시지를 민감하게 읽어낸다. 고학년 아이의 가치, 태도, 의견은 가족 외의 사람에게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을 인식한다. 10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협을 주지 않는 장소를 제공하여 학습에 대한 불안을 최소화한다. 자신이 잘못해서 비난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한다. 승패에 대해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 11 자존감 키우기 성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준다. (예) 물건 정리하기, 심부름하기, 집안일 하기 등 성공이 보장되는 일 작은 것이라도 성공경험이 쌓이면 자존감 키우기에 도움이 된다.
초등학교 때와 달리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 이해와 다양한 장문 독해 지문을 포함한다. 어위의 양과 수준도 한단계 높아진다. 특목고 지원을 위해서는 상위 5%이내의 내신관리가 필요하다. Reading 문법 정리와 어휘력 학습이 필요하다. Grammar 문법은 철저한 형태의 학습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오답노트를 활용해여 틀린 부분을 명확히 정리하는 습관이 좋다. 자신의 학습수준을 넘어선 선행이나 심화문법은 문법공부를 등한시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Vocabulary 단어의 정확한 발음과 단어가 쓰인 문장을 반드시 함께 외워야 한다. 외웠던 것을 포함해서 자주 반복적으로 들여다보는 습관을 길러야한다. Listenig 꾸준히 학습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저체 내용을 파악하고 그 다음에는 Dictation을 통해 세부내용을 반복한다. 어느정도 익숙한 학생들은 보동 속도보다 빠르게 재생한다. Speaking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차근차근 논리적으로 말하는 연습을 해야한다. Weiting 영어 일기를 쓰거나 교과서 지문을 직접 읽으면서 써보는 것이 좋다. 학교 시험의 서술형 쓰기는 단원별 문법사항을 Writing의 기본 글을 많이 읽어보는 것을 권한다. 단순암기법 단어만을 모아놓은 책이나 직접 만든 단어장을 가지고 반복해서 암기하기 단 영어 단어와 한글 뜻만으로 외워야 하기 때문에 지루하고 기억이 잘 안 날 수 있음. 수능 영어단어집 하나를 정한 후 빠르게 여러번 반복할 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접두어안 어근에 단어학습법 단어의 어근이 가지고 있는 의미로 단어의 뜻을 유추할 수 있음 그러나 실제 영어문장을 읽을 때 어근을 파악할 시간이 부족할 있음. Collocation 학습 두개 이상의 단어가 함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들의 덩어리 원어민의 단어 감각을 익힐 수 있음
스스로 주도하는 학습 억지로 책상 앞에 앉아만 있는 학생과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공부하는 학생은 학습효과가 다릅니다. 학습은 물론 삶을 스스로 주도하는 방법 배우기, 함께 시작해 보세요. 자기주도학습의 기본원리 학업은 자신감과 긍정적 동기 형성은 물론 미래의 직업 선택과 인생설계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청소년 시기의 자기주도학습에 의한 학업성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자기주도학습이란?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의 목표, 방법, 평가 등 학습의 전 과정을 학습자 스스로 세우고 이끌어가는 학습 입니다. 그러려면 학습자는 자기 자신은 물론 학습의 전체 과정을 조절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스스로의 의지와 노력으로 학습과정을 추진하여 자신의 지식, 기술, 성취감, 개인적 발달을 향상시킨다. 자기주도학습 경험이 반복되면 삶에서 닥치는 문제를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해 나갈 원리, 방법,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자기조절 학습전략이란? 자기주도학습을 가르친다는 것은 자기조절 학습전략을 가르친다는 뜻입니다. 즉 자신의 학습상태 파악, 학습목표 설정, 필요한 자원 확보,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학습 조절, 학습과정과 성과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점검을 스스로 하는 것입니다.자기조절학습을 통해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자신에게 유리한 학습환경을 적극적으로 선택하고 구성할 수 있다. 필요한 수업의 형식과 양을 선정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의 원리 많은 학자들의 정의와 의견을 모아 자기주도학습의 원리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여 공부방법이나 과목별·단원별 내용에 대해 아는 것이 많이 쌓여야 한다. 학습과정 중에 학습을 계획하고, 목적을 달성하여, 자기점검과 자기평가를 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뭐든지, 특히 공부를 잘할 수 있다고 스스로를 믿을 수 있어야 한다. 공부를 하고자 하는 자기 안의 이유와 의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자신을 믿고 귀중히 여기는 ‘자아존중감'을 가져야 한다. 힘들어도 끝까지 다 해내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